일반은총과 특별은총

 

 

2457F23F523B99361E8731

 

1. 일반 은총


일반 은총이라는 용어는 보편 은혜라고도 한다. 영어로는 Common Grace라고 한다.


죄인을 구원하는 은혜는 아니지만 구원 가능하도록 배경이 되는 우주적, 일반적 은혜이며, 자연과 인간 생활의 질서에 속하는 영역이다.


일반 은총은 세상의 모든 학문, 예술, 자연현상, 과학 등 모든 영역을 포함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신자이든 불신자이든 일반 은총은 모두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으로, 불신자라고 하더라도 열심히 공부하면, 좋은 성적과 좋은 학교에 갈 수 있는 것이고, 신자라도 게으르면, 성적이 나쁠 수 있는 것이다. 불신자라도 돈을 아끼고, 경제관리를 잘하면, 돈을 많이 모을 수 있는 것이고, 신자라도 돈을 흥청망청 쓰든과 과소비하며, 경제 관리를 못하면, 가난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구원받은 신자만 항상 건강하다고 할 수도 없다. 더 빨리 죽을 수도 있고, 아주 병이 심할 수도 있다. 불신자라고 하더라도 굉장히 건강이 좋을 수도 있다. 신자라고 하더라도 농사법을 제대로 모르면, 완전히 농사를 실패한다. 불신자라고 하더라도 아주 정확하고, 세밀하게 농사법을 연구하고, 그 원리대로 농사를 하면, 당연히 엄청난 수확을 얻을 수 있다. 불신자들에게는 항상 흉년만 든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간을 위해서 비를 내려주시고, 햇빛을 비추시고, 공기를 주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니 구원받은 백성이라고 해서 항상 돈을 많이 벌고, 공부를 잘하고, 안정된 직장, 다정한 가정을 꾸릴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불신자들도 얼마든지 건강할 수 있고, 키가 클 수 있고, 예뻐질 수 있는 것이다. 구원받은 신자라고 해서 정치를 더 잘하는 것도 아니다.


얼마든지 불신자라고 하더라도 정치면에서, 경제면에서, 교육면에서, 건강면에서, 예술면에서 과학면에서 더 뛰어날 수도 있다. 가인의 후손이 가장 좋은 샘플이 될 수 있을 것이다.(창4:20-22). 이러한 영역이 바로 일반 은총에 해당하는 것이다. 물론 이 일반 은총은 구원받는 길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일반 은총은 영적인 변화를 주지는 못한다. 또한 일반 은총은 이성적, 논리적, 도덕적, 자연적 접근 방법으로 가능하다.


성경을 통해서 찾아볼 수 있는 일반 은총의 몇 가지 사례는 다음과 같다.


태양과 비(마5:45), 땅의 음식들(행14:17), 학문적, 예술적 기타 등등의 능력(창4:21;출31"3-6), 사회적 질서 개념(눅6:33;롬2:14-15)등등이다. 다만 일반 은총은 하나님을 알 수 있는 진리, 도덕, 종교적 의식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는 될 수 있다.



2. 특별 은총


특별 은총이라는 용어는 영어로는 Special Grace라고 한다. 즉, 오직 구원받은 자에게 주어지는 하나님의 은혜이다. 이 특별 은총은 일반 은총에 속하는 피조 세계에서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영역이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만 계시된 은혜이기 때문이다. 일반 은총과 특별 은총은 질적으로 차이가 있다. 일반 은총 분야는 인간 개인의 인격과 자유의지로 저항도 할 수 있고, 선택할 수도 있다. 그래서 게으르지 않겠다고 선택하면, 당연히 아침에 일찍 일어나려고 할 것이다. 이것은 불신자들에게도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그런데 특별 은총 영역은 인간의 의지와 선택에 의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하에서 이루어지는 은혜이다. 그래서 이 특별 은총을 받은 성도는 참으로 복된 자이다. 솔직히 영적인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불신자들 입장에서 보면, 너무나 부러운 사건이다. 일반 은총은 인간의 영혼을 변화시키는 것은 없다. 죄를 없애지는 못한다. 그런데 특별 은총은 근본적인 인간의 죄를 없앨 수 있고, 영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이것은 오직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은혜로만 가능한 것이다.


2574BC3751035E7D188255

일반 은총(common grace)은 하나님을 믿는 것과는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주어지는 하나님의 은총을 의미하며,
특별 은총(special grace)은 예수를 믿어 구원을 받은  은총을 의미합니다. 

일반 은총은 하나님을 믿는 사람과 믿지 않은 사람 모두에게 차별 없이 내려지는 하나님의 은총이며,
특별 은총은 하나님을 믿는 사람에게만 내려지는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입니다.
일반 은총의 측면에서 생각하면
악인이 더 형통하는 모순된 사회를 우리는 더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기도를 들으시는 주여 모든 육체가 주께 나아오리다
   죄악이 나를 이겼사오니 우리의 허물을 주께서 사하시리다
   주께서 택하시고 가까이 오게 하사
주의 뜰에서 살게 하신 사람은 복이 있나이다
우리가 주의 집 곧 주의 성전의 아름다움으로 만족하리이다
    우리 구원의 하니님이시여
땅의 모든 끝과 먼 바다에 있는 자가 의지할 주께서
의를 따라 위엄하신 일로 우리에게 응답하시리이다  
( 시편 65 편 2 절 - 5 절 )

 하나님은,
그의 자녀들의 기도에 응답하시고,
그의 자녀들의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그 자신과의 영적 교제를 허락하시고,
의로운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 주시는,
특별 은총을 그의 자녀들에게 베푸십니다.

땅을 돌보사 물을 대어 심히 윤택하게 하시며
하나님의 강에 물이 가득하게 하시고 이같이 땅을 예비하신 후에
그들에게 곡식을 주시나이다
   주께서 밭고랑에 물을 넉넉히 대사 그 이랑을 평평하게 하시며
또 단비로 부드럽게 하시고 그 싹에 복을 주시나이다
   주의 은택으로 한 해를 관 씌우시니
주의 길에는 기름 방울이 떨어지며
   들의 초장에도 떨어지니
작은 산들이 기쁨으로 띠를 띠었나이다
   초장은 양 떼로 옷 입었고 골짜기는 곡식으로 덮였으매
그들이 다 즐거이 외치고 또 노래하나이다
( 시편 65 편 9 절 - 13 절 )

하나님은,
비를 내려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사시사철을 주시며,
전 피조물을 돌보시는,
일반 은총을 이 땅의 모든 사람들에게 베푸십니다. 

땅 끝에 사는 자가 주의 징조를 두려워하나이다
주께서 아침 되는 것과 저녁 되는 것을 즐거워하시며
( 시편 65 편 8 절 )

하나님은 그의 구속사의 진행과정에서 
만민들에게 구원을 받기 위하여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주기 위하여
일반 은총을 만민들에게 내리시고 이 땅의 기본 질서를 유지하여 가시는 것입니다.
일반 은총은 이 세상이 끝나는 날 곧 하나님의 최후의 심판의 날까지 계속될 것이고
그 날의 악인들에게는 최후의 심판만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이 땅의 만민들이 하나님의 권능의 역사 곧 그 은총 내리심을 바라보고
하나님을 심히 두려워하며 또 즐거워합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