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추절의 영적 교훈

2457F23F523B99361E8731

 

(레 23:15-22)


이스라엘에서 3대 절기는 유월절과 오순절 그리고 초막절입니다. 유월절은 애굽에서 구원을 기억하는 가장 중요한 절기입니다. 오순절은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음과 가나안 땅에서 곡식을 거둠을 상기시키는 것입니다. 초막절은 광야40년 훈련을 상기시키는 절기입니다. 맥추절은 구약적인 명칭이고 오순절은 신약적인 명칭입니다. 추수. 율법/성령/관계되는 절기이다. 곡식과 말씀과 성령을 보내어 주심을 감사드리는 큰 명절이요 감사의 대축제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감사드리는 날입니다.


1. 명칭의 의미


1) 곡식을 추수함을 감사하는 것입니다.

맥추절은(칵 하카칠)벤다/ 획득한다. 수확하다. 동사에서 나왔습니다. 여기에서 열매를 거둠. 또 추수함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구약에서 일용할 곡식을 거두어 드림을 감사하는 절기입니다. 지으신 천지만물의 흐름을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의 필요를 채우시는 것을 감사하는 날입니다.


2) 율법을 주신 것을 감사는 절기입니다.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받은 것을 상기하는 것이 오순절의 독특한 의미입니다. 즉 말씀을 주신 하나님을 기억하는 절기입니다.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농사를 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만나와 메추라기를 먹었습니다. 이때에는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받은 것을 상기하고 감사하는 절기로 삼은 것입니다. 모세가 애굽에서 나온 지 50일째에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출19:/THEODORE).


3) 신약에 오순절은 성령강림절을 말합니다.

언제 맥추절에서 오순절이라고 명칭이 바뀌어 졌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대체로 마카비시대에 오순절이라는 명칭이 나타나게 되었다고 봅니다. 구약에 율법을 주시고 일용할 양식을 주심을 감사드리는 날에 성령이 강림하시어서 교회를 세우시고 주님의 백성을 모아서 천국창고에 드리는 행위는 참으로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구약에 성취로서 신약의 성령강림과 교회의 출발은 참으로 언약과 성취라는 아름다운 성경의 이치를 이루게 하시는 것입니다.


2. 지키는 날

신명기 16:9/절에는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7주를 계수 하여서 하나님 앞에 드리는 절기입니다. 즉 유월절 지난 50일째에 드리는 절기입니다. 구속의 절기를 근거로 하여서 50일째 드리는 절기이기에 칠칠절. 오순절이라는 명칭이 붙게 된 것입니다. 맥추절은 절기의 내용을 성령강림절은 신약에 사도시대의 성령 충만을 상기하는 절기입니다.


3. 대상자는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대상자는 전 이스라엘 백성입니다. 유월절의 의미를 아는 모든 사람입니다. 신약의 용어로 말씀을 드리면 십자가의 의미를 아는 사람들은 이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로 죄사함을 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모두다 가능합니다.


4. 지키는 곳은 성소입니다.

하나님이 특별히 임재하시는 곳입니다. 이곳은 성도가 예배를 드리는 곳입니다. 광야에서는 회막이 되겠습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갔을 때에 때에는 성막입니다. 이것이 왕정시대에는 성전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계시는 공적인 장소에서 하나님에게 바쳐 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5. 드리는 방법


(1) 성회로 공포합니다.

제사장이 나팔을 길게 불어서 온 백성에게 이날은 복된 날이요 감사의 날이니 하나님의 명령대로 주님께 감사를 드리자고 선언을 하는 것입니다 양각나팔을 길게 불어서 이날을 알리는 것입니다.


(2) 아무 노동을 하지 않습니다. 육신의 일을 일체 하지 않습니다.


(3) 오직 하나님과 교제하고 그 은총을 사모하고 기립니다(레23:21).

이날은 백성들과 만나서 교제하는 날이라기 보다 하나님과 교제하고 하나님이 베풀어주신 은총을 헤아려보고 감사를 드리는 날입니다.


(4) 제사를 드립니다.

이날에 드리는 제사는 구약의 모든 제사를 총 막라하는 것을 봅니다. 구약의 5대 제사를 다 드립니다. 종합적으로 감사제를 드리는 절기입니다.


(가) 속죄제를 드립니다(레23:19)

이 제사는 유월절 구속의 양을 상기하는 제사입니다. 이것은 신약에 십자가를 예표하는 것입니다. 곡식을 주신 것을 감사하는 절기에 날 위하여서 십자가에 고난을 받으신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님의 은총을 묵상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십자가가 있어야 먹고 마시는 것도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십자가 없는 사람은 먹음과 입음 그리고 마시는 의미가 없습니다.


(나) 화목제(레23:18)

성령의 중보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나 그리고 이웃 형제와 나 사이에 화목을 다시 한번 점검하는 절기이며 하나님 안에서 하나됨을 축하드리는 절기입니다.


(다)요제를 드립니다(레23:20)

제물을 흔들어 바쳐 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에게 귀한 것을 지극히 높여 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라)번제를 드립니다(레23:18)

하나님의 은혜를 알고 몸바쳐 헌신을 다짐하는 절기입니다. 번제는 전부를 드리는 제사입니다. 짐승의 온몸을 전체로 태워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나는 주님의 은혜로 살았고 살아갈 사람이니 이 은총을 갚으면서 살겠다는 다짐의 제사입니다.


(마)소제를 드립니다(레23:15)

곡식을 갈아서 드리는 것입니다. 고운 가루나 떡을 만들어서 드리는 제사를 말합니다. 이것은 인간의 속성이 깨트려지고 새롭게 형성된 성도의 모습을 말하는 것입니다. 십자가 밑에서 인간의 혈기가 부셔진 성도를 말합니다.


6. 특별한 교훈/맥추절은


1) 감사절이 되어야 합니다.

2) 영적으로 추수하는 절기가 되어야 합니다. 전도의 날이 되어야 합니다.

3) 성령 충만함을 기도하는 절기가 되어야 합니다.

4) 거룩한 행사로 성도의 삶이 성화 되는 날이 되게 하여야 합니다.

5) 하나님에게는 감사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성도에게는 성숙과 화목이 돈독하여지고 신앙으로 약진하는 기회가 되게 하여야 합니다.


2574BC3751035E7D188255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22301D44514E9B9B09DEF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