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대처방법|치유………치유영성회복
        
우울증 대처방법

 다니타 레이트 (건강 교육가)

 

우울증은 정신 건강에 매우 치명적인 문제를 야기시킨다. 이것은 계층이나 문화적인 영역이나 나이를 초월하여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질병이다. 심지어는 가장 활달하고 밝은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야 할 청소년층에서도 만성적인 우울증이 빠른 속도로 증가되고 있다.


우울증은 마음이 계속적인 침울함과 슬픈 상태에 빠져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 그것이 미치는 영향은 정신뿐만 아니라 신체에도 미친다. 만성적인 우울증에 빠지면, 저항력이 떨어지게 되며, 당뇨병, 비만과 같은 합병증으로 고통당하게 된다. 우울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은 평범한 감기와 독감에 쉽게 걸리며, 병이나 사고로 인한 부상으로부터 회복되는 데에도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생애 가운데 단기간의 우울증에 걸렸던 경험이 적어도 한 번 이상씩은 있다. 배우자의 죽음, 이혼 또는 가정이나 직장에서 받게 되는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장기간의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인 요소들이다. 우울증을 일으키는 요소들은 다양하지만, 많은 경우에 있어서 우리 자신이 정신적으로 선택한 결과 때문에 발병되는 경우가 많다.

 

어떤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다른사람들보다 더 우울증으로 인하여 고생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나의 남편은 좀처럼 의기소침해지지 않는데, 그가 의기소침해 질 경우에는 길어야 하루밖에 되지 않는 단기간 내에 문제가 해결된다. 그의 성격은 매우 낙천적이다.

 

그와 반면에 나의 성격은 내성적이고 회의적이다. 나는 과거 여러 해 동안 염려와 낙담과 투쟁하였는데, 그러한 생활은 나로 하여금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못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지난 몇 년 동안 하나님께서는 나를 점차적으로 당신을 깊이 신뢰하는 관계 속으로 인도해 주셨다. 그러한 과정을 통하여, 그분께서는 어떻게 하면 부정적인 감정들을 극복할 수 있는지를 내게 보여 주셨다. 나는 내가 경험한 이 성공적인 비결들을 독자들과 나누기를 원한다. 

첫 번째, 사물을 보는 그대의 시각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버마에서 있었던 일을 통하여 이 문제를 생각해 보자. 하루 종일 세찬 비가 내린 어느 저녁이었다. 어떤 두 사람이 밤하늘에 떠 있는 무지개를 바라보고 서 있었다. 버마의 원주민인 정부 관리는 그 희귀한 현상을 보면서 두려워 떨고 있었다. 그는 "내가 보기에는 이것이 하나의 나쁜 징조인 것 같습니다. 나는 결코 무지개가 밤에 뜨는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 선교사는, "제가 보기에, 이것은 매우 좋은 징조입니다. 이것은 저에게 하나님의 약속을 상기시켜 줍니다. 나는 홍수와 폭풍우, 그리고 미신과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언젠가는 우리의 성경 학교를 세우는 일이 잘 이루어질 것을 확신합니다."


이 두 사람의 대화에서, 우리는 두 가지의 대조적인 시각을 볼 수 있다. 하나는 긍정적인 시각이고, 다른 하나는 부정적인 시각이다. 우리는 믿음으로 긍정적인 생각들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의 정신 속에서 떠오르는 모든 감정과 욕구는 이성과 양심의 지배하에 있어야 한다. 만일 우리가 어떤 부정적인 생각에 잠겨 있다면, 즉시로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기도를 함으로써, 생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어야 한다.


성경은 우리의 생각이 지배되어야 할 분명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기도와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종말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칭찬할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빌립보서 4:4,6-8).


어떤 일이 우리에게 닥치든지 간에,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관하시는 최선의 계획하에 있다는 사실을 기억함으로써, 그분을 더욱더 깊이 신뢰하고 기뻐해야 한다. 어떤 어려운 일에 관하여 걱정하는 대신에,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평안 가운데 쉬어야 하며, 진실하고 고상하며 정결하고 사랑스러우며 덕이 있고 칭찬할 만한 것들을 생각해야 한다. 진정한 마음의 평화는 오직 하나님께서만 주실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혹시 자신의 마음 속에 어떤 죄가 있는가를 명상하면서, 우울증의 내적 원인을 찾은 다음, 그리스도 안에서 그것을 해결하라.


두 번째, 다른 사람들을 도우라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한 두 번째 해결책은, 계속해서 바쁘게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돕고 용기를 주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라. 하나님을 경외하고 긍정적
인 사고를 가진 사람들과 친교를 도모하라. 단순히 봉사를 받는 사람으로서가 아니라 봉사를 하는 사람으로서 교회에 참석하라. 만일 그대의 생각이 자기 희생적인 봉사와 친교로 가득 차 있다면 우울증으로 고심하는 기간은 줄어들 것이다.

 

선행은 그것을 베푸는 사람과 도움을 받은 사람 양쪽 모두에게 축복과 유익이 된다. 자신 앞에 주어진 작은 의무를 잘 수행하고, 자신의 적은 노력과 희생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주었을 때, 정신과 마음은 풍요로운 만족감으로 인하여 자유롭고 행복해지며, 그렇게 변화된 마음에서 퍼져 나오는 고상한 감화력은 주변 사람들에게 놀라운 생명력을 나누어 주게 된다. 근처에 있는 양로원을 방문해 보
면,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서 얼마나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될지를 깨닫게 될 것이다.


세 번째,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라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한 또 다른 해결책은 매일 운동을 하는 것이다. 운동을 많이 하되, 지칠 정도로 해야 할 필요는 없다. 운동을 통하여 심장 박동수와 호흡률이 높아져야 하지만, 운동을 하면서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해야 한다. 자신이 여유 있게 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유형의 운동을 선택하라. 걷는 운동 또는 정원이나 채소밭을 가꾸는 것은 매우 좋은 운동이 된다. 가능하면 옥외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적어도 매일 30분씩 운동 하라.


운동은 특정한 호르몬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우울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운동할 때에 분비되는 호르몬은 사람에게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오른쪽 뇌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운동은 혈액 순환을 증가시키고, 뇌에 공급되는 산소의 양을 증가시킨다. 규칙적으로 매일 운동을 하면, 산소를 활용하는 뇌의 역량이 점차적으로 증가된다. 날마다 하는 규칙적인 운동은 근육 세포로 하여금 힘을 소모하도록 만드는데, 이것은 미토콘드리아(mitochondria)라고 불리우는 힘의 공급처를 증가하게 한다. 미토콘드리아는 산소를 소모하여 힘을 만들어 낸다. 산소를 많이 소모하면 할수록 인체는 더 많은 힘과 더 건강한 정신을 소유할 수 있게 된다. 규칙적인 운동은 점차적으로 신체의 힘과 에너지를 증가시켜 준다.


네 번째, 자극제를 피하라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한 네 번째 비결은 각종 자극제들을 피하는 것이다. 커피, 콜라를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카페인을 피하라. 카페인은 처음에는 인체를 흥분시키지만, 그것이 주는 최고의 흥분이 지나가면, 신체가 인위적으로 혹사되었기 때문에 정상보다 낮은 슬럼프에 빠지는 반응을 나타내게 되는데, 이
것이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담배에 함유되어 있는 니코틴 역시 카페인과 같은 영향을 몸에 미친다.


다섯 번째, 창조주와 가까이 교제하는 관계를 유지하라
죄책감, 걱정, 의심, 이러한 모든 것들은 우리의 마음을 쇠약하게 만든다. 하나님은 참된 평화와 행복과 생명의 근원이시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분의 사랑 안에 거하면, 우리는 성경이 말하는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을 갖게 된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그분을 따른다고 공언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우울증과 절망으로 갈등하고 있는가? 왜냐하면 교회에 다니는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진정으로 하나님께 모든 걱정과 염려를 맡기는 법을 배우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성경은, 죄가 우리를 하나님께로부터 분리시키고 있다고 말씀하고 있다. 우리가 우리의 마음과 행동으로 하나님의 뜻 안에 거하지 않을 때, 우리는 무엇인가 잘못되어 가고 있는 것들을 빨리 시정해야겠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영께서 주시는 암시들을 듣지 않은 채 우리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고집한다면, 그 결과, 죄책감과 걱정과 염려가 우리의 마음을 채우게 되며, 평화와 기쁨과 행복은 사라지게 된다.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아무 것도 거리끼는 것이 없을 때에만, 우리는 하나님이 나를 인정하신다는 확신과 평화 속에서 살 수 있다. 그리스도인만이 가질 수 있는 창조주 하나님을 신뢰하는 신앙이야말로 우울증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이다.


여섯 번째, 우울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천연 치료법

1. 세이지(sage), 캣닙, 알파파 차를 아침과 저녁으로 마시면 도움을 얻을 수 있다.


2.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고, 간식을 하지 않는 식생활을 해야 한다. 모든 생활이 정해진 시간에 이루어져야 한다. 일찍 잠자리에 들되 9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지 말 것.


3. 일광욕은 우울증 치료에 많은 유익을 준다. 밤에만 분비되는 멜라토닌이 과다하게 분비될 경우, 우울증이 유발될 수 있다. 햇빛은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해 준다.

4. 음식물로 인한 알레르기 때문에 우울증에 빠지는 환자들이 의외로 많이 있다(알레르기성 식품: 우유, 콜라, 초콜릿, 커피, 차, 코코아, 설탕, 소시지, 캔디, 통조림, 계란 등등). 정제된 식품(흰쌀, 흰 밀가루, 흰 설탕)을 식단에서 제거할 경우, 유익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5. 우울증을 일으키는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 의약품이 약 300종류를 넘는다. 약품을 정기적으로 장기간 복용할 경우, 우울증에 빠질 확률이 매우 높다.


6. 저혈당은 우울증을 초래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규칙적인 운동과 하루에 2식을 채식으로 함으로써,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7. 체중을 짧은 기간 내에 지나치게 심하게 조절하는 사람들의 경우, 우울증으로 고통당할 수 있다. 

8. 설탕의 섭취량을 최소한으로 제한할 것. 비타민 B는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데, 설탕의 대사 작용 동안에 비타민 B가 소모되어 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