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행정의 기본개념
교회란 무엇인가?
카할과 에클레시아 :교회행정의 주어는 행정이 아니라 교회다.교회에 대한 바른정의나 역사관이 정립되지 않고 행정을 논할 수 없다.교회는 여러가지로 전해지고 잇다.히브리어카할(kahal)희랍어 에클레시아(ekklesia)있다.이 말은 부르심(calling) 부름을 받아 나온(calling out)택함받은(chosen)이라는 뜻을 가지고있다.이 뜻을 보면 교회는 세상과는 구별된곳이요 하나님의 특별하신 부르심을 받아 과거 세상과는 구별된 삶을 살기로 작정한 사람들이 모이는 곳임을 알 수 있다.
쿠리아케: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교회 church Kirche등은 카할이나 에클레시아가 담고 있는 의미를 충분히 담고 있지는 않다. 신학적으로 볼때 주님에게 속한 가지고 있는 의미는 여러가지다. 게시론적 의미는 준미의 말씀만이 로그스라는 것이고 신론적으로 볼 때는 여호만이 길이며 인죄론적으로는 사람은 하나님의 것이고 기독론적으로는 주님만이 주권자이시며 구원론적으로는 주님만이 구원자이시고 내세론적으로는 초자연적으로 실재하신 그분에 의해 우리는 내세론적 종말을 향해 성정한다.
수나고게:교회를 가리켜서 수나고게(sunagoge)라고 부른다.이뜻은 가져오다.한 곳에 모인다.함께 오다.뜻을 가지고있다. 회당은 수나고게 곧 모임을 뜻한다.교회도 그리스도인들이 모이는 곳이기는 하다.그러나 교회는 단순한 모임이 아니다. 성령에 의하여 믿음에 의하여 하나님 아래서 연합된 사람들의 모임이다.회당적 모임이 아니라 에클레시아적 모임인것이다.뜻과 특별한 뜻을 이루기 위해 모인 하나님의 교회다.
교회특성;교회는 무엇보다 예수를 그리ㅡ도로 고백하고 하나님을 경배하며 그 뜻대로 살기위해 조직되었다. 하나님의 뜻은 하늘나라에서 뿐 아니라 이 땅에서도 실현되어야한다.
교회행정의 지향점
교회를 교회답게 만든다.
교회행정은 무엇보다 교회를 가장 교회답게 만드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교회행정은 단순히 교회의 각종 문서를 깨끗이 정라하거나 교역자의 명령아래 일사불란하게 통치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그것은 일반조직에서도 하는일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행정을 문서정리 사무실관리에 한정시키는 잘못을 범하고있다. 교회행정이 이것에 한정된다면 교회행정이라 불릴 필요가 없다.교회행정은 교회가 말씀에 바로서며 성도모두가 고백적 신앙아래뭉치고 그 말씀이 생활속에 나타나도록하는데 도움을 줄수있어야한다.